Course Outline

근본 원인 분석(RCA) 소개

  • RCA의 정의와 중요성
  • RCA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유형
  • 지속적인 개선 주기 개요

RCA의 핵심 기반

  • 원인과 결과 관계 이해
  • 일반적인 RCA 방법론 및 프레임워크
  • RCA 프로세스의 단계

기본 근본 원인 분석 도구

  • 5 Whys 기술: 근본 원인 식별
  • 이시카와(피쉬본) 다이어그램: 잠재적 원인 분류
  • 파레토 분석: 영향에 따라 문제 우선순위 지정

고급 RCA 기술

  • 고장 모드 및 영향 분석(FMEA): 잠재적 고장 식별
  • 결함 트리 분석(FTA): 체계적인 고장 조사
  • 원인 및 결과Matrix: 영향에 기반한 솔루션 우선 순위 지정

실제 시나리오에 RCA 적용

  • 사례 연구 및 실습
  •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근본 원인 식별
  • 실행 가능한 솔루션 개발

시정 및 예방 조치(CAPA) 구현

  • 시정 조치 계획 개발
  • 예방 대책 수립
  • 효과성 모니터링 및 평가

예방 및 지속적인 개선

  • 선제적 문제 식별 기술
  • 개선 사항 모니터링 및 유지
  • 조직 문화에 RCA를 포함시키다

요약 및 다음 단계

Requirements

  •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
  • 조직 내에서 문제 해결 또는 의사 결정 경험

청중

  • Business전문가
  • 품질 보증 팀
  • 프로젝트 관리자 및 프로세스 개선 전문가
 14 Hours

Number of participants


Price per participant

회원 평가 (2)

Upcoming Courses

Related Categories